앓는 이 하나 흔들리듯 황톳길 가에 박힌 돌 하나 발길에 차이고 차바퀴에 치여 앓고 있기에 빼주어야 할 것 같아 빼었더니 뿌리째 뽑힌 이빨의 흔적처럼 오랜 세월의 탯줄이 끊긴 자리 양수가 흐른 자리에서 알몸만 주물 鑄物 처럼 빠져나와 생의 거푸집 흔적만 선명히 남았구나 그의 빈자리 너무 무섭고 공허하여 자애로운 태양 아래 드러난 대지의 자궁 위에 고운 흙 뿌려 메워주고 장례도 치러주었다 돌이 들어있었던 자리처럼 커다란 공허함을 본 적이 있는가 .
시 달콤한 먹이를 먹으려면 쉼 없이 벌어야 한단다 분주한 꿀벌처럼 말이다 길가에 빨갛게 익어가는 산딸기도 달콤한 걸요 처음 가보는 길에 산딸기는 언제 또 보게 될지 알 수 없으니 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 만큼 많이 넣어야 한다 시든 딸기는 먹지 않을 거예요 풀숲 사이사이 빨갛게 익어가는 통통한 보석만을 입에 넣을 거예요 이 길의 끝이 어디든 드문드문 풀잎 사이에 뿌려진 햇살 머금은 반갑고 싱싱한 딸기가 수줍게 웃고 있다는 것을 아니까요 내 눈길이 많이 분주하지만 않다면 말이에요 바쁜 일상에서 눈길이 분주해지면 감각이 둔해지고 시든 딸기를 먹게 된다. 버트란트 러셀은 인간이 농경생활을 하게 되면서 남은 곡식을 저장하게 되었고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면서 인간의 감각이 둔해졌다고 말한다. “문명인과 야만인의 중요한 차이점 하나가 있다. 문명인은 일을 많이 하는데, 일 자체를 즐기는 게 아니라 미래의 즐거움을 확보하거나 미래의 고통을 피하기 위해 그런다는 것이다. 이런 습성은 인간이 겨울철에 굶주리지 않기 위해 농사를 지으면서부터 시작되었다. 그전에는 배고플 때만 식량을 구했다. 그 수단은 사냥이었는데 그 자체로 즐거운 일이었다. 최종적인 이익을 위해 유쾌하지 않은 일을 하는 습성은 인간이 원시 상태로부터 멀리 떠나올수록 점점 자라났다. 목적 대신 수단을 위한 삶이 너무 지나치면 자연스럽게 우러나는 즐거움은 죽어버리고, 그럼으로써 미적 감각은 파괴된다.” 버트런드 러셀 저, 송은경 역, 《런던통신 1931-1935》, 사회평론, 2011.
성경에 오병이어(五餠二魚)라는 말이 나온다. 예수가 다섯 개의 떡과 두 마리의 물고기로 5천 명을 먹였다는 이야기이다. 이것은 물론 물리적으로 말이 안 된다. 성경은 상징적이며, 함축적이다. 오병이어는 촛불의 나눔과 같이 아무리 주어도 줄지 않는 것을 상징한다. 이것이 지혜가 아닐까 한다. 지혜는 줄지 않고도 모두를 배부르게 하는 아름다운 영적 양식이며, 재산이다. 우리는 모두가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그런데 행복이란 것은 사람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진다. 돈이 많은 것이 행복일 수 있고, 명예가 행복일 수 있으며, 인류에 대한 봉사가 행복일 수도 있다. 이러한 행복에 대한 다양한 가치는 개개인이 가진 다양한 사고에 의한 것이다. 왜 행복에의 길은 사람마다 다른가. 자신이 가진 지혜에 따라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지혜의 다양성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쨌거나 행복은 자신의 마음에 달린 것이다. 스스로가 만족하면 행복이고 불만족이면 불행인 것이다. 스스로가 만족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각자가 가진 지혜에 의해서 달라진다. 그래서 지혜를 사랑하는 것은 철학만의 문제는 아닌 것이다. 모두의 행복에 기준점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종교 활동을 하는 사람,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 문학책을 읽는 사람, 인도의 요가 수행자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혜를 찾고 있다. 자신의 삶에 반석으로 삼을 만한 지혜를 얻은 사람은 스스로를 깨달았다고 말하기도 하고 부처처럼 해탈했다고 하기도 하고 세상의 풍파 따위는 걱정거리도 되지 않는다고 한다. 집을 지을 때 그 집이 오래가고 튼튼하려면 기초가 튼튼해야 한다. 사막에 집을 지어도 기초만 튼튼하다면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흔히 초석을 놓는다고 말하는데, 지혜가 우리 삶의 초석이며, 반석이며, 주춧돌이다. 특히 청소년기에 자신만의 지혜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많은 청소년들이 주춧돌도 놓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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